흉부 혈관외과
LOCATION | HOME > 진료안내 > 흉부 혈관외과   
차병기 과장
약력 -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박사 취득
- 원광대학교 의과대학병원 흉부외과 전문의 취득
- 원광대학교 의과대학병원 임상교수
- 전북대학교 의과대학병원 임상교수
-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정회원
- 대한폐암학회 정회원
흉부 혈관 외과는 심혈관 질환과 일반 흉부 질환을 진단 및 치료 하는 분야입니다

진료분야
심장 혈관 질환
-심장 판막질환, 대동맥 질환, 말초혈관 질환, 투석환자의 동정맥루
일반 흉부질환
-폐암, 폐기종, 선천성 폐질환, 기흉, 식도질환, 종격동 종양, 다한증, 흉부외상

1. 동정맥루 클리닉
만성 신부전증 환자분들이 혈액투석을 하기 위해서는 분당 200ml 이상의 혈액을 몸에서 빼내 필터로 걸러낸 후 다시 몸 속으로 넣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일반 말초 혈관으로는 충분한 혈액을 빼내기 힘들고 혈관이 쉽게 손상되어 막히는 등 혈액투석 치료에 적합하지 않아 체내의 동맥과 정맥을 직접 연결하거나 인공혈관을 이용하여 동정맥루를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동정맥루를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기능이 저하되거나 소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초음파를 통해서 혈관의 상태를 평가하고 혈관내 풍선 확장술이나 혈전 제거술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혈액 투석에 적절한 동정맥루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기흉 클리닉
기흉이란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흉강 내에 공기가 차서 흉부 통증 혹은 호흡 곤란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공기의 양이 점차 증가할수록 폐가 정상기능을 할 수 없게 되고 적절한 배출이 안 될 경우 양쪽 폐와 심장 사이의 공간과 심장이 한쪽으로 쏠려서 응급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흉강 내 작은 관은 삽입하여 경과를 지켜보거나 혹은 최소 절개를 통한 내시경 수술을 통해서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다한증 클리닉
다한증은 일정 신체부위에 과도하게 땀 분비가 일어나는 증상으로 부위에 따라서?부분적 다한증?혹은?전신적 다한증으로 분류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과도한 땀 분비는 정상적인 생활에 많은 불편 감을 유발합니다. 학업에 집중해야하는 학생들, 손을 많이 사용하시는 전문직 종사자 분들, 화장하기 조차 힘든 여성분들등에게 과도한 땀 분비는 삶에 질의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한증은 자율 신경계에 대한 평가와 함께 치료약물을 복용 하거나 최소 절개를 통한 내시경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호전할 수 있습니다.

4. 말초 혈관 클리닉
팔 다리에 있는 동맥과 정맥은 다양한 선천성, 만성 질환으로 인하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늘어나거나 혹은 외상을 통해서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의 흐름이 유지되지 않는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을 중재적 시술(풍선 혈관 확장술, 혈관 스텐트 삽입술, 레이저 용법, 약물 경화 용법), 혈관 우회로 수술등을 통하여 기능을 유지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종격동 질환 클리닉
종격동이란 폐, 심장, 대동맥, 식도 등 우리 몸에서 생존과 관계되는 거의 모든 장기들이 모여 있는 부위로 생명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이 종격동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 종격동 종양이라 합니다. 종격동 종양의 치료는 수술적 제거가 필요하며 증상이 없을지라도 압박 증상을 치료하고 악성으로 변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제거가 필요합니다 최소 절개를 통한 내시경 수술을 통해서 종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흉부 외상 클리닉
다양한 외상으로 인하여 흉부 손상이 발생할 경우 일반적으로 수술적 교정 없이 증세가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러 조각으로 늑골이 골절된 경우 혹은 다발성 늑골 골절이 발생한 경우에는 호흡 부전 및 혈액 공기 가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적 방법을 통하여 골절된 늑골을 교정하며 외상으로 인한 내부 장기에 대하여 처치를 시행할 경우 안정적인 회복은 기대할 수 있습니다.